본문 바로가기

아벤스 생활 정보/건강한 일상

척추측만증 예방하는 사무실 스트레칭

척추측만증 예방하는 사무실 스트레칭

 

 

 

 

안녕하세요. 벌써 즐거운 금요일이 되었네요!! 일주일 동안 열심히 일하시느라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매일매일 하루 8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직장인들은 만성적인 허리 통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 그중 허리의 통증 뿐 아니라 전체적인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척추측만증에 대해

알아보고 척추측만증을 예방하는 사무실 스트레칭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척추측만증이란?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휘어지는 질환으로 전체환자 중 절반가량이 청소년기에 발생합니다.

그러나 최근 바르지 못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하는 직장인들 사이에도 척추측만증 발생율이 올라가고 있는데요.

 

우리의 척추는 정면에서 바라 보았을 때 일자로 곧게 뻗어 있어야 하며

측면에서 바라보았을 때에는 S자가 되어야 정상이지만

척추측만증은 정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S자형 혹은 C자형으로 휘는 것을 말하며

단순히 1차원적인 틀어짐이 아닌 3차원 상태의 기형이 일어나기 때문에 평소 예방에 힘쓰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측만증 예방, 생활습관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척추측만증의 발생 원인으로 가장 크게 주목받고 있는 것은 바로 잘못된 자세인데요.

따라서 평소 척추측만증을 예방하려면 바른 자세를 항상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척추 주변의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척추측만증 예방에 좋은 운동으로는 수영과 자전거타기가 있습니다. 수영의 경우 중력의 부담을 덜고

부상의 염려가 적으며 물에서의 움직임은 척추주변 근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전거타기 역시 척추 주변의 근력을 강화하는데, 다만 일정한 강도와 동작을 유지하며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실 스트레칭으로 척추측만증을 예방하세요!!

 

오랜 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직장인들은 아무리 바른 자세에 신경을 쓴다 하여도 무의식적으로

자세가 흐트러지고, 또 앉은 자세는 허리에 부담을 많이 주어 척추측만증 발생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사무실에서 일하는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통해 척추측만증을 예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의자에 앉아서 할 수 있는 사무실 스트레칭 몇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1. 손을 깍지낀채 손바닥이 바깥으로 향하게 한 뒤 팔을 앞으로 쭉 뻗어줍니다.

2. 1번과 같은 자세로 팔을 위로 해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도록 쭉 뻗어줍니다.

3. 2번 자세에서 옆구리에 자극이 가도록 팔을 양 옆으로 내려줍니다

 

4. 한쪽 팔을 위로 들어올려 팔꿈치를 오므리고 다른 손으로 팔꿈치를 잡아 안쪽으로 잡아줍니다.

양 옆을 번갈아가며 실시합니다.

5. 왼팔을 쭉펴서 가슴에 닿도록 오른쪽으로 보낸 후 오른팔로 안쪽으로 당겨줍니다.

양 옆을 번갈아가며 실시합니다.

 

위 스트레칭은 자세당 10초~20초 가량 유지해 줍니다.

 

 

 

 

이 외에도 허리와 어깨를 풀어줄 수 있는 스트레칭을 매일매일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1~2시간의 업무를 보았다면 서서 휴식을 취하거나 스트레칭으로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측만증은 초기 증상 없이 서서히 휘어져 어느 순간 몸의 균형을 깨뜨립니다.

척추가 심하게 휘어지면 단순히 외형상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 신체 전반적인 건강에

적신호를 부를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주기적인 스트레칭과 바른자세로

척추측만증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