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벤스 생활 정보/건강한 밥상

중년 남성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4가지 (아연, 마그네늄, 비타민D, 셀레늄)

중년 남성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4가지

아연, 마그네슘, 비타민D, 셀레

 

 

 

 

안녕하세요. 아벤스병원입니다. 오늘은 음력 5월 5일로 단오입니다.

단오의 단은 첫 번째를 뜻하며, 오는 다섯이라는 뜻으로 초닷새를 뜻하는 말입니다.

옛 음양철학에 의하면 3월 3일이나 5월 5일, 7월 7일, 9월 9일과 같이

기수가 겹쳐 생기가 배가 되는 날을 중요하게 여겼는데요.

그 중 단오는 일년 중 양기가 가장 왕성한 날이라하여 큰 명절로 여기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현재에 들어서는 단오를 큰 명절로 여기진 않지만 옛부터 내려오는 풍습을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중년 남성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4가지를 소개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중년이 되면 본격적인 노화가 시작되면서 건강상 문제들이 다양하게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건강은 젊을 때, 건강할 때부터 지키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러하지 못했다면

지금이라도 규칙적인 운동과 적당한 영양 섭취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 그럼, 중년 남성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4가지

아연, 마그네슘, 비타민D, 셀레늄에 대해 간단하게 안내해 보겠습니다.

 

 

 

 

아연 [Zn]

 

아연은 생명체의 필수 미량원소로 우리 몸에 약 1.5~2.5g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 약 60%가 근육에 나머지는 골격에 분포되어 있는데 핵산과 아미노산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의 구성요소로 세포성장과 조직 골격 형성, 생식기능 성숙, 면역 등

여러가지 작용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아연은 다양한 식품에 널리 함유되어 있어 극심한 결핍증을 가진 사람은 드물지만

중증도의 아연결핍은 생각다 흔히 관찰되기도 합니다. 특히 아연 결핍은 당뇨 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아연이 결핍되면 식욕감퇴, 성장 지연, 면역기능저하, 피부 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각한 아연 결핍일 경우에는 왜소증, 성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연의 충분한 섭취를 위한 우수한 공급원은 굴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육류, 가금류 등의 동물성 식품에서 주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Mg]

 

마그네슘은 우리 체내에 있는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다량 무기질로 성인 70kg 기준

약 24g~25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약 60%가 뼈에 있으며 40%의 대부분이 세포내액에 존재합니다.

마그네슘은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는 무기질로 에너지 생성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이 결핍될 경우에는 혈중 칼슘농도가 낮아져 저칼슘혈증이 발생하며

혈압과 체온 조절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아 저혈압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협심증, 부정맥,

심장 발작을 일으킬 수 있어 적절한 섭취를 필요로 합니다.

 

마그네슘은 녹색 엽채류가 좋은 공급원이며 곡류, 견과류를 통해서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D

 

비타민D는 체내에 흡수된 칼슘을 뼈와 치아에 축적되도록 도우며 면역세포 생산에 작용하는 영양소 입니다.

보통 달걀 노른자, 생선, 간 등에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비타민D는 음식 섭취만으로는 충분한 공급이 어렵습니다.

 

비타민D는 대부분 햇빛을 통해 얻게 되는데 자외선이 피부에 닿으면서 합성이 일어나 공급하게 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자외선의 위험성이 널리 인식되면서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비타민D 결핍 증상을 겪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타민D는 보충제를 통해 부족한 양을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일주일에 2~3회, 15분 이상

얼굴이나 손, 발 등을 햇빛에 노출시키는 것만으로도 비타민D를 합성 시켜 공급할 수 있습니다.

 

 

 

 

셀레늄 [Se]

 

셀레늄은 필수 미량 무기질로 항산화 물질입니다.

강한 항산화력을 통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막고 속도를 지연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셀레늄의 강한 항상화작용은 면역기능 증진과 해독작용 기능을 증진시키며

비타민E와 함께 협심증, 부정맥, 심근경색, 허혈성 심장병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셀레늄이 결핍될 경우 신체의 내장 기능이 저하되며 근육통, 근육 소모, 심근증 등이 발생합니다.

다만 셀레늄은 과하게 섭취할 경우 독성을 나타낼 수 있어 과도한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셀레늄은 동물의 간, 육류, 생선, 달걀, 곡류 등의 통해 섭취할 수 있으며 채소에는 함유량이 적습니다.

 

 

 

 

지금까지 중년 남성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4가지를 안내해 드렸는데요. 도움이 좀 되셨나요?

좋은 영양소를 골라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균형잡힌 식단을 통해

다양한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점! 잊지 마시고!!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건강한 중년을 지켜보시길 바랍니다!!